국제개발협력활동

HOME > 학과소개 > 국제개발협력활동

제 3세계 특수교육 지원 사업을 통한 글로벌 특수교육 실천

취지와 목적

특수교육과는 제3세계 특수교육지원 사업을 통해 敬天愛人(경천애인)의 기독교 정신 위에서 국경의 벽을 넘어 세상 모든 장애아동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주어 더불어 사는 지구촌 공동체를 구현하고자하는 세계시민으로서의 책무를 다하고 있다. 나눔과 섬김의 실천적 글로벌 특수교육 모델 제시함과 아울러 강남대 특수교육과 학생들로 하여금 세계 평화와 복지를 위해 노력하는 특수교육전문가로 거듭나게 하는 생명 사건이 되고자 한다.

제3세계 지원 사업의 유형과 종류

활동명 주요 활동 상항 관련기관
네팔 룸비니 대학교(LBU) 특성화 대학 사업 협력 체결 · 2014년: 룸비니 대학교에 특수교육과와 유아교육과를 설치하 여 특성화 대학교로 발전시킬 것을 네팔 교육부와 협의 네팔 교육부
네팔 특수교육 지원사업 트리뷰반대학(TU) 특수교육과 개설지원 · 2011년~: 네팔 장애아 인식 개선 및 체계적 교육체계 구축을 위해 현지 협력대학(Trihuvan Univ.) 내에 특수교육(B.Ed) 과정 개설 및 지원사업 추진 네팔 교육부
특수교육지원단 파견 · 2001년~2013년: 네팔 장애아 환경 개선 및 현장인력 지원을 위해 매년 1월 약 2주간 교수, 학생, 현직 특수교사로 구성된 네팔특수교육지원단을 파견 아이러브네팔
(특수교육전문가 NGO)
특수교육 지원인력 파견 · 2011년: 네팔 현지 협력대학 특수교육과 운영 및 지원 사업을 위한 본교 인력을 파견 네팔 트리뷰반 대학
케냐 교육지원 기초교육지원사업 · 2000년~: 현재까지 케냐 기초교육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유아, 초중등교육기관인 에벤에셀 아카데미 설립 및 운영 지원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마사이 원주민 문해교육지원 공동지원 · 2014년: 케냐 암보셀리지역 마사이원주민 성인여성 문해교육지원사업 실시 (문해교육센터 설립)
· 매년 월드프렌즈 단원 1년 파견 및 교사지원단 연 2회 파견
KOICA
사)그린티처스
(특수교육전문가 NGO)
대학생 해외봉사단 · 2008년~2012년: 대학사회봉사협의회 지원 대학으로 선정, 매년 하계 및 동계 방학 중 네팔, 케냐 지역으로 대학생해외봉사단 파견 네팔 교육부
차세대 장애인 복지 선교지도자 비전 트립 · 2003년~2008년: 국내·외 장애인사역 지도자 양성을 위해 ‘차세대 장애인복지 선교비전 트립’ 진행 사랑의 교회 장애인 사역 연구소
개발도상국 장학생 초청사업 · 개발도상국 장학생초청사업 진행
· 2005년~현재: 개발도상국 장학생초청사업 진행
· 초청인원: 총 70명(29개국)
심전 국제교류 재단

KOICA 요르단 청각장애 특수학교 건립 사업

요르단 청각장애 특수학교 건립 PMC
2014년 12월 우리 과가 KOICA로부터 요르단 청각장애 특수학교 건립 PMC(Project Management Consulting) 기관으로 선정되어 2017년 12월까지 요르단 마르카에 청각장애 특수학교를 짓는 11억 6천만 원 규모의 사업이다. 우리 과에서는 요르단 암만에 있는 Al-Amal Deaf Basic School과 Al-Amal Deaf Mixed School 두 개의 공립 청각장애 특수학교 교사들의 연수, 교육자료 개발, 기자재 구입 및 제공, 건축 자문의 일을 하고 있다.

본 사업은 이들 두 청각장애 특수학교가 너무 낡고 협소해 암만 바로 옆에 있는 마르카 지역에 청각장애 특수학교를 건립하는 것이다. 한국에서는 우리 과의 강창욱 교수(Project Manager)와 최승숙 교수(자료개발 책임자)를 비롯한 13명의 전문가가 이 사업에 참여하여 중동 지역 청각장애학생들을 위한 특수교육 지원을 하고 있다. 지난 1월에는 우리 학과 15명의 학생이 최승숙 교수의 인솔로 요르단을 방문하여 청각장애 특수학교 환경개선 사업과 요르단 대학생들과의 만남을 통해 국제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체험하였다.

제3세계 유학생 초청 사업

제3세계 현지 인재 양성 사업은 유학생 초청사업과 현지 학교 운영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2015-2학기 케냐에서 3명의 유학생을 초청한 이래 네팔, 캄보디아. 몽골, 수단, 중국 등의 29개국에서 70여명의 학생이 유학 중이다.

현지 학교 지원 및 운영

현지 학교 지원 및 운영을 통해 제3세계 미래 지도자를 기르고자 한다. 케냐와 네팔, 요르단을 중심으로 제3세계 미래 지도자를 육성하기 위한 현지 학교 지원 및 운영 사업이 전개되고 있다.

· 케냐 에벤에셀 아카데미: 140여명의 일반중등과정의 학생들과 30여명의 통합특수교육유치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 네팔 트리뷰반대학교(Tribhuvan University): 과거 네팔의 왕립대학으로서 설립되어 현재 전국적으로 약 20만명의 재학생이 있으며, 특수교육과는 2004년 2월 14명의 졸업생이 배출된 이래 현재까지 약 80명의 네팔 특수교육전문가가 탄생했다.
· 요르단 마르카 지역 청각장애 특수학교 건립: 현재 요르단 암만 지역에 위치한 Al-Amal Deaf Basic School과 Al-Amal Deaf Mixed School 두 개의 공립 청각장애 특수학교가 너무 낡고 협소하여 그 옆 지역인 마르카에 장소를 옮기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수교육지원단(Special Education Assistant for Nepal) 파견

특수교육지원단은 2000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1월 네팔을 방문하여 네팔 특수학교를 지원하고 있다. 9년째 꾸준한 지원 사업을 통해 네팔의 특수교육을 전문화시키고 장애아동들의 교육에 눈을 뜨게 하는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07년까지 Bhaktapur C.B.R.과 Banepa Adarsha Bal Vikas Kendra 두 학교를 지원해오다가 2008년부터 포카라 지역의 특수교육기관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주요활동으로는 교수·학습방법 워크샵, 교재·교구 제작 및 지원, 실내·외 학교환경 개선, 교무행정지원, 치료교육, 양국문화교류 등의 사업을 펼친다. 특수교육과 입학을 하면서 학생들은 제3세계 장애아동의 교육에 큰 꿈을 가지고 준비를 하여 경쟁을 거쳐 매년 학생들이 지원단으로 참여하여 약 100여명 이상의 학생이 제3세계 나라로 봉사활동을 다녀왔다.

전문가 파견 현지 연수회 개최

특수교육과는 2000년부터 매년 2명의 교수를 파견하여 특수학교 교사들과 함께 네팔의 교수, 교사, 교육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연수회를 개최하고 있다. 특수교육에 관한 전문 교육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었던 네팔에서 본 연수회는 네팔의 특수교육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지식을 전파해주는 가교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요르단에서도 매 방학마다 전문가를 파견하고 현지 연수회를 개최하여 공립 청각장애 특수학교 교사들의 연수, 교육자료 개발, 기자재 구입 및 제공, 건축 자문의 일을 하고 있다.

장애인복지선교지도자 비전트립 개최

제3세계를 향한 비전을 가슴에 품고 복음의 걸음을 내딛게 될 차세대 장애인 복지 선교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강남대학교가 실천적 기독교 교육의 장으로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책 사업이다. 2003년부터 사랑의 교회 장애인사역연구소와 합동으로 국내와 태국 현지에서 약 12박 13일 일정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전국의 타대학교 학생들에게도 참여를 개방하고 있다. 아울러 이 프로그램은 ‘교학협력 복지선교’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제3세계 학생 및 특수교사 파견

특수교육 전문가인 재학생 및 졸업생을 제3세계에 특수교육을 지원할 수 있도록 파견하고 있다. 특히 KOICA 단원으로 동남아시아, 남아메리카 등 여러 지역에 파견을 나가있는 동문들도 있다. 케냐 에벤에셀 아카데미에 파견하여 복지선교 현장에서 1년 내지 2년의 특수교육 지원을 통한 헌신 기간을 가지게 함으로써 비전을 실천하는 복지선교 지도자로 양성하고 아울러 현지 학교 운영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졸업을 하여 특수교사가 된 졸업생들을 학교에서 파견하여 케냐 에벤에셀 특수학교를 지원하고 있으며 2008년 3월에는 2명의 특수교육교사가 파견되었다.

맺는 말

제3세계 특수교육지원 프로그램은 지원 대상국의 특수교육상황을 바꾸어 놓았을 뿐만 아니라, 여기에 참여한 학생들을 변화시켜 새로운 비전을 가지고 장애아동교육에 헌신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