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해설

HOME > 교육과정 > 교과목 해설

중등특수교육과

학기 교과목명 담당교수 교과목 설명 권장 선이수 교과목

1-1

특수교육학

강창욱

특수교육의 입문교과목으로서 특수교육의 정의, 철학, , 교육방법, 장애 특성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공심화과목 학습을 위한 전공 기초역량 함양

1-2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강창욱

장애로 인해 특수아동들이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의사소통장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원인에 따른 효과적 지도 능력을 길러 의사소통장애학생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이재욱

정서행동장애학생의 특성과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특수교육 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정서행동장애학생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2-1

시각장애학생교육

김호연

시각장애학생의 특성을 의학적 및 교육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장애정도와 유형에 맞는 교과별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하며, 시각장애학생의 확대교육과정에 해당되는 점자, 보행훈련 및 독립생활기술 등에 대한 효과적이며 창의적인 지도 역량 함양

학습장애학생교육

최승숙

학습장애 학생의 특성, 국내의 진단 과정, 학습지도 영역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장애 학생 특성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도 역량 함양

정신지체학생교육

김은하

지적장애의 정의와 개념. 지적장애학생의 교육 및 사회적 요구. 지적장애학생 교육 철학 및 증거기반의 실제. 교수적 수정. 다양한 교수전략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특수교육 현장에서 지적장애학생을 바람직한 교육 철학과 방향성에 근거하여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지도 역량 함양

2-2

특수화개별화교육

최승숙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작성 및 실시와 관련된 IEP 전 과정의 중요 요소를 이해하고 실제 IEP를 작성하여 교육현장에서 대상학생을 위한 IEP 운영 역량 함양

자폐성장애학생교육

이재욱

자폐성장애학생의 특성과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특수교육 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정서행동장애학생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특수교육심리통계

김호연

특수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육 연구 역량을 고취하기 위하여 교육연구의 유형에 따른 다양한 기법을 이해하고, 통계기법을 활용하여 교육 평가 및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문제해결역량을 함양

특수아 행동지원

이재욱

응용행동분석의 이론과 다양한 기법을

익히고 특수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장애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3-1

특수아진단및평가

최승숙

특수교육 대상학생에게 사용되어지는 다양한 전통적/대안적인 평가에 관한 기본 개념, 평가 기법, 활용방법을 습득하여 특수교육 전문가로서 교육현장에서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명확하게 진단하고 그에 따른 교육적 평가를 실시 할 수 있는 전문적 평가 역량 함양

지체장애학생교육

강사

지체장애학생 교육의 방향과 내용이 의학을 포함한 재활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하게 요구되는 지체장애아동의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성 역량 강화.

특수아중등사회과 지도

최승숙

특수교육현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교과교육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본교육과정 사회과 구성 원리, 내용 및 교수학습, 평가 방법을 습득하여 중등특수교육현장에서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위한 사회과교육 수업 운영을 할 수 있는 전문적 사회과 교과지도 역량 함양

3-2

특수교육공학

강사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멀티미디어 교과서 지도 체제와 첨단 교육 공학 기기와 소프트웨어의 사용 방법과 저작 도구를 이용한 교재교구의 제작, 멀티미디어 학습 교재를 이용한 교수학습 설계, 교수방법 등에 관한 전문적 지도 역량 강화

특수교육교육과정

강창욱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통해 국가수준공통교육과정 및 선택교육과정, 기본교육과정에 명시된 중등 수준의 목표, 편제와 편성운영, 내용 구성,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을 이해하고, 학교 교육현장에서 재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는 전문성역량 강화

특수아중등국어과 지도

강창욱

중고등학교 수준에서의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습득하고, 국어지도 모형, 교수․학습방법 적용 역량을 기르며, 중등특수 교과지도를 위한 기초역량을 함양

중등특수통합교육실습

시수배정없음

사대평가에서 예비교사들의 현장직무능력 프로그램이 강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일반학교 통합학급과 특수학급에서의 장애아동 지원과 특수 학급 운영에 대해 현장에 가서 실습을 통해 배움으로써, 특수교사로서의 현장 전문성 강화

건강장애학생교육

강사

건강장애학생교육은 건강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그에 관련한 질환들의 원인과 그에 따른 증상을 이해하고 건강장애학생 지도 역량 함양

4-1

청각장애학생교육

강창욱

청각장애학생의 청각, 인지, 학습, 정서적 특성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 및 비통합 장면에서 청각장애학생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도역량 함양

중복중증장애학생교육

김은하

점차 중복중증화 되어가는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여 중복중증장애의 개념과 정의. 그들의 다양한 교육적 및 생활지원적 요구. 다양한 지원 체계를 이해하고 특수교사로서 다양한 관련 전문가들과 협력적으로 중복중증장애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 협력 역량과 학생 지도 역량 함양

보행훈련의 이론과 실제

김호연

시각장애교육의 확대교육과정의 중요 영역으로서 시각장애학생 및 성인의 보행지도에 대한 이론과 실제 지도 방법을 터득하여 시각장애학생 지도 역량 및 전문성 역량 함양

4-2

직업교육및재활

강사

장애인 재활 관련 특징과 개인의 욕구, 그 욕구와 흥미에 맞는 직업분석 및 개발과정, 교육훈련계획, 계획에 따른 교과과정, 교수전략, 평가전략, 조직활동, 개별적 전환교육 등의 이해를 통해 특수학교 중.고등부 교사로서 장애인직업재활 관련 전문적 자질 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