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해설

HOME > 교육과정 > 교과목 해설

초등특수교육과

학기 교과목명 담당교수 교과목 설명 권장 선이수 교과목

1-1

특수교육학

이재욱

특수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 장애영역의 특성과 기본적인 교육방법을 알아 특수교육교사가 되기 위한 기초적인 소양을 함양함

1-2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강창욱

장애로 인해 특수아동들이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의사소통장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원인에 따른 효과적 지도 능력을 길러 의사소통장애학생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이재욱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특수교육 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정서행동장애아동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2-1

특수아초등국어

강창욱

초등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특수아동의 국어지도 모형, 교수학습방법 등의 국어교육 기초역량 함양

특수교육학

시각장애학생교육

김호연

시각장애학생의 특성을 의학적 및 교육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장애정도와 유형에 맞는 교과별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하며, 시각장애학생의 확대교육과정에 해당되는 점자, 보행훈련 및 독립생활기술 등에 대한 효과적이며 창의적인 지도 역량 함양

특수교육학

학습장애학생교육

최승숙

학습장애 학생의 특성, 국내의 진단 과정, 학습지도 영역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장애 학생 특성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도 역량 함양

특수교육학

지적장애학생교육

김은하

지적장애의 정의와 개념. 지적장애학생의 교육 및 사회적 요구. 지적장애학생 교육 철학 및 증거기반의 실제. 교수적 수정. 다양한 교수전략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특수교육 현장에서 지적장애학생을 바람직한 교육 철학과 방향성에 근거하여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지도 역량 함양

특수아초등음악

강사

초등학교 음악 교육과정 이해와 음악 교육의 영역별 학습지도 방법 습득을 통해 초등 음악 교육 학습지도 역량 강화

2-2

특수아초등미술

김은하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생활 속에서의 아름다움과 시각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미술수업을 구안하여 실행하며, 평가할 수 있는 지도 역량 함양

특수아개별화교육

최승숙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작성 및 실시와 관련된 IEP 전 과정의 중요 요소를 이해하고 실제 IEP를 작성하여 교육현장에서 대상학생을 위한 IEP 운영 역량 함양

자폐성장애학생교육

이재욱

자폐성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특수교육 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정서행동장애아동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특수아초등체육

강사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체육교육을 위하여 공통교육과정 및 기본교육과정의 교수 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의 방법을 이해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 역량 함양

특수아행동지원

이재욱

응용행동분석의 이론과 다양한 기법을 익히고 특수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장애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장애아동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3-1

특수아초등수학

김호연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수학교육을 위하여 공통교육과정 및 기본교육과정의 교수 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의 방법을 이해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 역량을 함양하고자 함

특수아진단및평가

최승숙

특수교육 대상학생에게 사용되어지는 다양한 전통적/대안적인 평가에 관한 기본 개념, 평가 기법, 활용방법을 습득하여 특수교육 전문가로서 교육현장에서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명확하게 진단하고 그에 따른 교육적 평가를 실시 할 수 있는 전문적 평가 역량 함양

지체장애학생교육

강사

지체장애학생 교육의 방향과 내용이 의학을 포함한 재활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하게 요구되는 지체장애아동의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성 역량 강화.

특수아초등국어교수법

강창욱

특수아초등국어의 체제와 원리, 지도방법에 기초하여 초등학교 특수아동의 국어과 지도 계획 수립, 수업시연, 수업강평을 통해 특수아동 대상 초등국어과 지도 역량 함양

초등특수교육교과교육론

김은하

초등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해와 교사상에 대한 이해를 확립하고, 교과교육의 개념과 의의, 교과교육의 실행과 평가 방법을 습득하여 특수교육 현장에서 교과교육을 실시하는 지식 기반의 교수적 역량 함양

특수교육교육과정

최승숙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통해 국가수준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목표, 내용 구성 및 편성,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을 이해하고 이를 학교 교육현장에서 재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는 전문성역량 강화

3-2

특수교육공학

강사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멀티미디어 교과서 지도 체제와 첨단 교육 공학 기기와 소프트웨어의 사용 방법과 저작 도구를 이용한 교재교구의 제작, 멀티미디어 학습 교재를 이용한 교수학습 설계, 교수방법 등에 관한 전문적 지도 역량 강화

특수아초등과학

김은하

창의·융합적 사고 능력과 과학적 지식의 실생활 적용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교육과정 지식에 기반한 STEAM 과학 교육을 구안하여 실행할 수 있는 지도 능력 함양

특수교육

교육과정

초등특수교육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김은하

초등 특수교육 현장에서 교수-학습의 효율성과 성과를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교재를 개발하여 적용하여 지도하는 실제적 연구 및 지도 역량 함양

특수아초등사회

최승숙

특수교육현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교과교육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본교육과정 사회과 구성 원리, 내용 및 교수학습, 평가 방법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위한 사회과교육 수업 운영을 할 수 있는 전문적 사회과 교과지도 역량 함양

특수교육

교육과정

특수아초등수학교수법

김호연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수학교육을 위하여 공통교육과정 및 기본교육과정의 내용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의 방법을 이해하여 다양한 장애 유형과 정도를 가진 개별학생들의 수학교수법을 활용하는 지도 역량을 함양하고자 함

특수교육

교육과정

초등특수통합교육실습

시수배정없음

일반학교 통합학급과 특수학급에서의 장애아동 지원과 특수 학급 운영에 대해 현장에 가서 실습을 통해 배움으로써, 특수교사로서의 현장 전문성 강화

건강장애학생교육

강사

건강장애학생교육은 건강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그에 관련한 질환들의 원인과 그에 따른 증상을 이해하고 건강장애학생 지도에 관한 전문성 함양

4-1

특수아언어지도

김재옥

정상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과 의사소통장애의 정의와 특성을 이해하고, 초등특수아동의 유형별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평가 및 치료의 접근방법의 능력을 함양

/td>

청각장애학생교육

강창욱

청각장애학생의 청각, 인지, 학습, 정서적 특성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 및 비통합 장면에서 청각장애학생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도역량 함양

특수아통합교과

최승숙

특수교육현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교과교육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본교육과정 통합교과 구성 원리, 내용 및 교수학습, 평가 방법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위한 통합교과 수업 운영을 할 수 있는 전문적 사회과 교과지도 역량 함양

특수교육

교육과정

중복중증장애학생교육

김은하

점차 중복중증화 되어가는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여 중복중증장애의 개념과 정의. 그들의 다양한 교육적 및 생활지원적 요구. 다양한 지원 체계를 이해하고 특수교사로서 다양한 관련 전문가들과 협력적으로 중복중증장애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 협력 역량과 학생 지도 역량 함양

초등특수교육교과논리및논술

김은하

예비 특수교사로서의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력을 향상하고, 국내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쟁점들에 대한 다각적인 해석과 접근을 통한 현장 맞춤형의 문제해결적 사고 능력과 논리적 글쓰기 능령 함양

4-2

특수교육연구방법

김호연

특수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육 연구 역량을 고취하기 위하여 교육연구의 유형에 따른 다양한 기법을 이해하고, 통계기법을 활용한 연구 보고서를 작성하는 창의적 문제해결역량을 함양시키고자 함

특수아초등창의적체험활동

최승숙

특수교육현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교과교육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본교육과정 창의적체험활동 구성 원리, 활동 및 교수학습, 평가 방법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 운영을 할 수 있는 교육과정 운영 역량 함양

특수교육

교육과정

특수아초등컴퓨터

강사

장애학생들에게 올바른 컴퓨터 활용의 기초를 지도할 수 있는 컴퓨터 관련 기초지식과 기술을 연마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습득. 특히 일반적인 컴퓨터 입력장치나 소프트웨어만으로는 활용하기 어려운 실정을 고려하여 장애 유형이나 학습조건에 따라 교사가 응용 및 가공 능력 함양

특수교육

교육과정

특수아초등영어

김호연

글로벌 사회에서 요구되는 의사소통능력인 영어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초등영어교육과정의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을 통한 지도 역량을 함양시키고자 함

특수교육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