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역량

HOME > 학과소개 > 전공역량

중등특수교육과

전공역량 내용 KSA 설명 코드

특수교육 기반지식 역량

특수교육 대상자의 요구수준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특수교육 전달방안(개별화교육 계획, 관련서비스, 전환교육 포함) 개발

지식

특수교육 역사 및 철학, 특수교육대상자의 유형 및 특성, 특수교육 전달 모형, 특수교육 교육과정, 관련법에 대한 이해

F-K

기술

특수교육대상자에 적합한 특수교육 전달 모형의 개발 및 실천

F-S

태도

교사로서의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학생을 포용하는 태도

F-A

특수교육 교과교육 운영 역량

특수교육 대상자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 및 학급 단위의 각과 교육과정(국어, 수학, 사회, 과학 등) 운영

지식

각과 교육과정 체계, 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와 관련한 이론적 이해

C-K

기술

특수교육대상자에 적합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실천

C-S

태도

양질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새로운 방안을 적용하는 적극적인 문제해결 태도

C-A

특수교육 평가 체제 운영 역량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과정 실행 및 학습자 교육 평가(형식적, 비형식적) 체제 운영

지식

특수교육대상자 진단 도구에 대한 이해 및 교육 평가 방법에 대한 이론적 지식

E-K

기술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과정 진행 및 교육 상황에서 다양한 평가방안 적용

E-S

태도

진단 평가 과정에서 전문가로서의 윤리적 실천 의식

E-A

학급 운영 역량

특수학교 내 학급 및 일반초등학교 내 특수 학급의 효율적인 운영

지식

학급경영과 관련된 국가수준의 지침 및 규정에 대한 지식, 학생 생활지도에 관한 이론적 이해

M-K

기술

특수교육대상자의 요구 및 교육상황에 적절한 학급 운영

M-S

태도

학급 운영자로서의 책임감 및 적극적으로 문제해결하려는 태도 함양

M-A

전문가 협력 적용 역량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위해 관련 전문가들(교사, 관리자, 학부모, 치료사 등) 간의 협력 관계 형성 및 실천

지식

특수교육대상자들이 속한 교육기관의 체제 및 문화에 대한 이해, 전문가 협력 방안에 관한 이론적 지식

C-K

기술

전문가간의 협력 관계 형성 및 실천, 의견 조정 기술

C-S

태도

협력과정에서 전문가가 지녀야 할 타인에 대한 포용, 배려의 태도

C-A